알뜰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 방법

알뜰 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 방법 – 지난 글에서는 알뜰교통카드란 무엇인지와 신한 알뜰교통카드 (체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알뜰교통카드를 실제로 알뜰교통카드앱으로 등록하는 방법과 사용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등록 방법

먼저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합니다.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오는데요. 여기서 출발하기 버튼을 한번 눌러줍니다.

알뜰교통카드앱 사용시 정확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위치 정보 공유가 필요합니다. 출발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위치 정보 공유를 허용하겠냐는 안내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앱을 사용하는 동안 허용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정확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 설정앱 > 알뜰교통카드 > 위치 를 눌러 “앱을 사용하는 동안”과 정확한 위치 허용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이 안되어 있을 경우 해당 기능을 켜줘야 합니다. 또한, 와이파이에 연결되지 않더라도 와이파이 모듈은 활성화 해야 마일리지 적립이 제대로 된다고 합니다. 해당 부분을 사용하기 전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아래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메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시작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한 카드사를 선택한 후 카드번호를 입력합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했다면 화면 아래의 카드번호 확인방법을 통해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회원 가입전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이 먼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진형태로 저장되어 있으면 됩니다. 회원 가입시 파일 첨부가 되지 않으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먼저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주민등록등본 사진 파일을 첨부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으며, 제출시에는 꼭 주민등록 뒷자리 7자리를 지운 후에 첨부하여야 합니다. 사진 파일이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정기적인 출발지 주소, 도착지 주소, 버스 정류장 등을 입력합니다.

저소득층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경우 저소득층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확인버튼을 완료하면 회원가입이 끝나게 되며 로그인하기 버튼을 눌러 로그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 사용시 가장 중요한 점은 출발 시 알뜰교통카드앱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출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대중교통 이용 전과 후의 걷는 거리 (이동 거리)에 대해서 비례하여 적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앱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이런 부분이 체크가 안되는 부분인데요. 좀 귀찮긴 하지만 익숙해 지면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가 적지 않기 때문에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앱에서 출발 버튼을 누른 후 대중교통이용 후 도착지에 도착한 후 도착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날경우 자동으로 도착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도착 버튼은 누르지 않아도 적립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하지만, 출발 버튼은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나 신경써서 버튼을 눌러주고 출발해야 불이익이 없습니다.

대중교통 이용내역은 최소 3일에서 최대 8일이 소요되며 월 15회 이상 (15일이 아닌 15회 입니다.) 사용시에만 적립됩니다. 44회까지만 인정이 되고, 만약 44회 넘게 이용했을 경우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높은 횟차부터 적립이 됩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 대금에서 차감이 되며 체크카드의 경우 계좌 입금이 됩니다. 티머니는 매월 16일, 모바일 캐시비는 매월 10일, 원패스는 매월 3영업일에 입금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알뜰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