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부분 책임준비 소진 / 대체납입 갱신담보 보험료 / 적립보험료란? – 얼마전부터 뉴스로 실손보험의 보험료가 엄청 올랐다라는 뉴스보도가 많았는데요. 저도 실손보험을 가입해 있는데, 저에겐 그간 보험료 인상에 대한 안내가 오지 않아서 이상하다고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저에게도 보험료 인상에 대한 안내 메일이 와 있더군요.안내문 중 적립부분 책임준비금이 부족하여 보험료가 증액되어야 한다는 안내가 있었는데요. 일반인에게는 좀 생소한 단어라 적립부분 책임준비금이 뭔지 궁금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처럼 적립부분 책임준비금이 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적립부분 책임준비금이란?
적립부분 책임준비금이란 적립보험료라고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보험설계사가 보장내용을 설계해서 최종 월 얼마 납입할지 결정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보험료안에는 사실 위험보험료와 적립보험료 두가지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납부하는 보험료 = 위험(보장) 보험료 + 적립보험료
적립보험료란 보험료 납입시 매월 적립하는 보험료라고 풀이할 수 있는데요. 이 적립보험료에서 보험회사의 사업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적립한 후에 만기시 환급해 주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저의 보험료 인상 안내문인데요. 가운데쯤의 기존 적립보험료가 11,987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는 31,313원의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 11,987원을 합한 43,300원을 납부하고 있었던 것이죠. 때문에 월 11,987원 중 일부 보험회사의 사업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매월 적립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적립보험료부분은 구성하기 나름인데요. 보험설계사가 보장(위험) 보험료 5만원 + 적립보험료 2만원으로 월 7만원으로 구성하여 가입했을 수도 있고, 보장(위험)보험료 3만원 + 적립보험료 7만원으로 월 10만원으로 구성하여 가입했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보장 보험료와 적립보험료가 얼마인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죠.
대체납입이 뭔가요?
그러면 적립부분 책임보험금이 소진되었다는 말은 적립했던 보험금이 모두 사라졌다는 말인데요. 내 돈이 도대체 어디로 간 거죠?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기존 적립보험료가 11,987원인데 대체보험료가 20,093원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보험은 3년 주기로 보험료가 갱신되는 보험인데요. 이렇게 갱신될 경우 대체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올라간 보험료만큼 기존에 미리 적립해 놓은 적립보험료에서 매월 차감하게 되는 것이죠.
적립부분 책임준비금 소진이란?
이렇게 적립보험료보다 대체보험료가 많은 상태라면 대체보험료 > 적립보험료 인 시기부터 적립보험료가 계속 줄어들고 있었던 것이고, 이제는 그마저도 남은 적립보험료가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인상되는 안내문을 받게 된 것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지금까지 실손 보험료 인상에 대한 안내를 지금까지 한번도 받지 않았던 것이고, 적립보험료가 완전히 소진되면서 만기환급금도 없게 되는 것입니다.
변경된 부분을 볼까요. 적립보험금은 23,107원으로 현재 책정된 대체보험료 20,093원보다 많은 수준으로 책정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체보험료와 사업비용을 뺀 금액이 남는다면 이 부분은 다시 적립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적립부분 책임준비금 소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험이라는 게 사실 너무 단어도 생소하고 어려워서 안내문을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저처럼 안내문을 받고 당황하셨던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